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웹, 게임 제작

웹&앱 기획자 커뮤니티, 기획할 때 쓰는 툴

by startSmall 2021. 10. 25.

기획에 대해 공부하기 위해, 기획자들이 모여있는 기획자 커뮤니티를 찾아보았습니다. 더불어 커뮤니티를 돌아다니면서 수집한 기획에 도움이 될만한 참고 사이트도 정리하여 공유해보겠습니다.

 

 

 

이 글에서 할 이야기

 

  1. 웹&앱 기획자 커뮤니티 
    • 웹만사
    • wMPGs
    • 힙서비
  2. 기획할 때 쓰는 툴
    • 구글 스프레드 시트
    • 차트 그리는 사이트

 

 

 

 

1. BEST 3 기획자 커뮤니티


웹&앱 기획자 커뮤니티로 검색을 했을 때 몇 개의 결과물이 나오는데요, 그중에서 바로 정보를 얻을 수 있을 만한 사이트들을  다음과 같은 조건에 의해서 정리해보았습니다. 

 

  • 카톡 오픈 채팅방 제외
  • 유료 회원가입이 없는 비영리 단체

 

 

 

 

a. 웹만사

웹을 만드는 사람들의 줄임말입니다. IT 기획자 커뮤니티 중에서 가장 크다고 하며, 경력이 많은 고수들의 순차적인 강의 연재 글과 참고할 만한 내용들이 많습니다. 기초적인 글은 가입하지 않아도 볼 수 있지만, 심화적인 내용과 문서 샘플 같은 항목은 가입이 필요합니다. (가입만 하면 따로 등업 하지 않아도 볼 수 있습니다.)

 

(웹만사 사이트 캡쳐)

  • 회원수 : 4만 3천 명 이상
  • 회원가입 : 가입만 하면 등업이 필요 없습니다.
  • 볼만한 정보 : 칼럼&연재 시리즈, 자료실에 유용한 정보가 많습니다.
  • 업데이트 : 기존 강의 글보다는, 구인구직과 커뮤니케이션 게시판이 활성화되어 있습니다.
  • 커뮤니케이션 : 주로 활동하는 사람들이 있지만, 새로 온 사람들에게도 친절하게 댓글을 달아줍니다.

 

 

 

 

b. 웹/모바일 기획자 그룹 (wMPGs)

wMPGs는 웹/모바일 플랫폼에서 논의되는 사업과 전략을 비롯한 마케팅, 서비스, 게임 등 여러 가지 사항에 대해 페이스북 피드를 제공합니다. 누구나 볼 수 있게 해 두었기 때문에, 따로 가입을 하거나 하지 않아도 됩니다.

(wMPGs 페이스북 그룹 캡쳐)

 

  • 회원수 : 5천 명 이상
  • 멤버 가입 : 게시물이 공개이므로 페이스북이나 그룹 멤버 가입이 필요 없습니다.
  • 볼만한 정보 : 기획 방법론을 비롯한 UI/UX, 트렌드 등 유용한 정보가 많습니다.
  • 업데이트 : 매일 다양한 주제의 피드가 업데이트됩니다. 정보 + 강의 홍보로 구성되는 듯합니다.
  • 커뮤니케이션 : 주로 업로드하는 멤버가 있고, 좋아요 외에 댓글은 없으며 공유를 많이 합니다.

 

 

 

c. 힙서비

힙서비는 힙한 서비스들의 비밀의 줄임말로, 기수제로 멤버들을 모집하고 챌린지의 결과물을 공유합니다. 연관해서 마케팅을 주로 연구하는 힙마비(힙한 마케팅의 비밀), 힙마비콘 그룹도 새로 오픈한 모양입니다. 

 

(힙서비 페이스북 그룹 캡쳐)

 

  • 회원수 : 1.2만 명 이상
  • 멤버 가입 : 게시물이 공개이므로 페이스북이나 그룹 멤버 가입이 필요 없습니다.
  • 볼만한 정보 : 마케팅 기획, 실제 사업체의 세미나 등과 관련된 피드가 많이 공유되어있습니다.
  • 업데이트 : 2~3일에 한 번씩 피드가 되고 있으며 챌린지 홍보와 세미나, 강의 홍보가 많습니다.
  • 커뮤니케이션 : 운영 관련된 댓글 외에는 댓글이 많이 없고, 좋아요와 공유를 많이 합니다.

 

 

기타. webactually, 노노니 블로그, IT 기획 연구소 블로그

코드, 모바일, 디자인, 콘텐츠 전략 등 관련 메뉴별로 모아놓은 사이트입니다. 2021년 3월 이후로 업데이트가 한참 안되고 있지만 기존 자료를 한번쯤 둘러보기는 괜찮겠습니다. 노노니 블로그와 IT 기획 연구소 블로그는 웹만사 회원이기도 하신 기획자님들의 블로그입니다. 커뮤니티는 아니지만, 서비스 기획을 하는 방법에 대해 유용한 정보가 많아 참고로 적어둡니다.

 

 

 

 

 

총평 : 웹만사 > wMPGs > 힙서비 등의 순서로 참고

-기획이 처음이라면 웹만사부터

저처럼 기획이 처음이라면, 웹만사 연재 글을 튜토리얼 삼아 공부하는 것이 유익하겠습니다. 연재 글에 기본적인 용어부터 기획서 작성 흐름과 무엇을 어떻게 분석해야 하는지 자세히 설명되어 있기 때문입니다. 이후에는 자료실의 샘플을 가지고 내 사이트의 기획서를 작성하다 보면 기획의 기본적인 감을 잡을 수 있을 듯합니다.

 

 

-트렌드와 유용한 정보를 계속 얻으려면 wMPGs

웹만사를 어느 정도 봤다면 wMPGs에 올라오는 피드를 이해하기 쉬울 것입니다. 다량의 정보를 나만의 카테고리로 나눠 저장해 두는 것도 좋은 방법이 될 수 있고요.

 

 

-기획자가 되려면 힙서비

전문적인 기획을 하려면 아무래도 스터디와 챌린지 형식이 도움이 될 것입니다. 저는 창업에 필요한 기획을 공부하는 것이기에 여기까지는 필요하지 않지만, 기획자를 준비하는 분이 계시다면 한번 참여해보는 것도 나쁘지 않아 보입니다. 

 

 

 

 


 

 

 

2. 기획할 때 쓰는 툴

기획을 할 때 사용할 수 있는 구글 시트와 메뉴 구조, 플로우 차트 등 차트를 그리는 사이트에 대해 소개해드리겠습니다. 전부 무설치 이므로, 인터넷만 된다면 컴퓨터나 노트북 핸드폰을 오갈 때에도 따로 설치나 환경설정이 필요 없습니다.

 

 

 

a. 구글 스프레드 시트

구글 계정만 있으면 간단하게 사용할 수 있는 구글 스프레드 시트입니다. 엑셀과 동일하게 사용할 수 있으면서도 공유하기도 쉽고, 따로 저장을 누르지 않아도 수정사항이 실시간으로 구글 드라이브에 저장됩니다.

 

(구글 스프레드 시트 캡쳐)

 

 

 

b. Lucid

루시드는 다이어그램, 플로우 차트, 마인드 맵 등 기획할 때 유용하게 쓸 수 있는 차트가 많이 있습니다. 미리 템플릿으로 구성되어 있어서 원하는 양식에 내용만 바꿔도 되고, 직접 그릴 수도 있습니다. 프리미엄 사용을 위해 잠겨있는 템플릿이 있지만, 간단한 차트를 그리기에는 무료 버전만으로도 충분하다는 생각입니다. 콜라보 레이터로 상대를 초대해 링크로 공유가 가능하며, file- export 메뉴를 통해 원하는 형식으로 내보내기를 할 수 있습니다.

 

(루시드 사이트 캡쳐)

 

-주요 기능 정리

  • 구글 등 계정 연동으로 간단 가입이 가능합니다.
  • 무료 버전에도 다양한 템플릿이 있어 활용하기 좋습니다.
  • 공유 기능을 통해 동료와 함께 문서를 편집할 수 있습니다.
  • PDF, PNG, JPEG, SVG, CSV(엑셀) 등 다양하게 내보내기가 가능합니다.

 

 

 

이 포스팅에서 기획에 참고할만한 사이트도 함께 묶어서 소개해드리고 싶었지만, 아직 참고할만한 사이트를 선별하지 못했기 때문에 다음 포스팅을 기약해야겠습니다. 기획은 사실 기획 방법론 이외에 디자인, 코딩, 마케팅 등 전 분야에 걸친 지식을 알아야 하기 때문에 참고할만한 사이트의 범주가 매우 넓습니다. 앞으로 기획서를 작성해보면서 참고할만하다고 생각되는 사이트가 있으면 공유드리겠습니다. 수고하셨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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