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은 기획서 쓰기에 대해 적어보겠다.
어떤 게임을 만들어야 할지 정리하는데에 기획서가 도움이 될 듯하다.
한 장 짜리 간단한 기획서를 써보자.
-생각 정리나 설명을 위해 큰 개요 정도로 써본다
-대상을 명시하지 않으면 아이디어가 난무하게 된다
-제목과 캐치프라이즈로 게임의 분위기를 전달한다
-게임 화면 이미지, 조작법, 게임 개요 문장을 만든다.
-차별화된 특징 세 가지 이상을 이미지로 만든다.
-다른 사람에게 보여주고 피드백을 들어본다.
대상을 명시하는 것이 이렇게나 중요하다니. 그러고 보면 소설도 음악도 모든 사람을 대상으로 만들지 않는다. 사람마다 취향이 있고 연령이나 성별 등등의 차이가 있다. 대상을 명시하고 나서 쓴 기획 내용에 대해 들어오는 피드백이나 의문은 기획을 개선할 기회가 된다. 게임의 이름과 캐치프라이즈를 넣는 것은 1인 개발자의 입장에서 그리 중요하지 않게 생각했었다. 그런데 제목과 캐치프라이즈가 있으면 더 애정이 생기고, 만들면서도 헷갈리는 이 게임이 어떤 분위기로 갈 것 인지 상상하기 수월해질 것이다.
게임 화면은 이 게임을 구매할지 구매하지 않을지 고려할 때 가장 효과적인 요소라고 생각한다. 이미지를 보았을 때 어떤 게임인지 순간적으로 이해할 수 있도록 해야겠다. 제목과 그림의 분위기 만으로 만들어진 게임 홍보 이미지도 있지만, 보통은 이 게임의 주제와 어떻게 플레이하고 어떤 목적이 있는지를 동영상 클립과 몇장의 이미지로 보여준다. 예쁜 이미지보다는 기획한 내용을 이미지로 전달하는 것이 포인트겠다. 인게임 유아이를 통해 게임의 시스템과 조작법 등을 함축적으로 보여줄 수도 있고, 이 게임을 한다면 재미있을 거라는 생각이 들도록 게임의 핵심 재미를 보여주는 것이 좋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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