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웹, 게임 제작

Contstuct3_무료 게임 개발엔진 2_기본 사용법

by startSmall 2020. 11. 25.

이번 포스팅에서는 컨스트럭트3 엔진의 기본 사용법에 대해서 알아보겠다.

공식사이트의 내용을 바탕으로 차근차근 써보겠다.

 

 

 

 

 

<PC(크롬), PC(앱), 태블릿에서 사용하기>

컨스트럭트3을 시작하려면 브라우저에서 접속하거나, 앱으로 다운받아서 설치한다. 앱으로 사용하는 경우 크롬의 주소창이나 즐겨찾기바 등이 보이지 않으므로 작업공간이 넓어지는 효과가 있다. 나는 북마크나 검색 등 웹페이지 이동이 잦아서 탭으로 정렬이 가능한 크롬에서 사용하겠다.

 

 

(pc- 앱설치 메뉴)

 

 

 

 

(pc- 앱으로 실행한 화면)

 

 

 

(태블릿에서 메뉴-설정-UI모드를 Desktop으로 선택하고 예제 프로젝트를 열어보았다.)

 

 

 

(아이폰8으로 실행해보았다.)

 

태블릿으로는 제작부터 실행까지 가능하겠다. 폰 화면은 너무 작고  메뉴바없이 사용하더라도 생산성이 너무 떨어진다.

결론적으로는 pc가 제일 생산성이 높지만 휴대용으로 태블릿 정도는 써볼만 하겠다.

 

 

 

 

 

 

 

 

<시작하기>

다시 시작하기로 돌아와서. 위 링크로 이동하면 새프로젝트를 시작 또는 이미 저장된 파일을 불러오거나, 예제들을 살펴볼 수 있다. (초보자 가이드를 선택하면 기본 사용법에 대해 실시간으로 튜토리얼을 할 수 있다.)

로그인을 하지 않은 게스트는 무료버전보다 이벤트(블럭코딩)의 갯수가 제한되므로, 회원가입 후 이메일 확인을 거쳐 50개의 이벤트를 사용하도록 하자.

 

 

 

 

<인터페이스>

 

 

공식가이드 인터페이스 항목 설명에 대해 가능한 간단하게 요약해 보았다.

  1. 메인메뉴: 프로젝트 열기 및 닫기, 내보내기, 설정 변경 등을 할 수 있다.
  2. 주요도구: 저장, 실행 취소, 다시 실행 및 미리보기와 그 세부기능이 있다.
  3. 보기 탭: 레이아웃(배치)탭과 이벤트(코딩) 탭을 전환할 수 있다. 우클릭하면 탭의 색상을 바꿀 수 있다.
  4. 계정 배지: 계정 상태를 보여준다. 클릭하면 계정 메뉴가 나타난다.
  5. 메인 보기: 현재 선택된 레이아웃 탭이나 이벤트 탭의 내용을 보여준다.
  6. 속성 표시 줄 : 선택한 항목에 대한 속성을 볼 수 있고, 설정을 변경할 수 있다.
  7. 프로젝트 표시 줄 : 프로젝트의 모든 항목을 폴더처럼 보여준다. 더블클릭하면 해당 항목에 대한 편집창이 뜬다.
  8. 레이어 바 : 레이어 탭을 선택하면 레이어를, 타일맵 탭을 선택하면 타일맵 편집창을 볼 수 있다.
  9. 탭 : 레이어 탭과 타일맵 탭을 전환할 수 있다.

인터페이스 각 항목에 대한 자세한 설명은 사용하면서 차차 알아가도록 하고, 지금은 가운데에서 작업하고 좌우로는 설정 창이라는 큰 개념만 알면 되겠다.

 

 

 

 

 

다음 포스팅에서는 컨스트럭트3 엔진으로 간단한 게임을 만들어 보도록 하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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