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웹, 게임 제작

생활코딩_웹앱만들기 1~10회 강의요약

by startSmall 2020. 11. 20.

총 66강에서 초반10강에 대한 내용을 요약해보았다. 개념을 익히는 것은 중요한 일이므로 나중에 볼 수 있도록 정리한 것을 기록으로 남긴다.

 

 

 

 

<웹 어플리케이션을 만드는 순서>

: 어떤일이든 급하게 두서없이 학습하다보면 지칠 수 있기 때문에 '자세'가 굉장히 중요하다고 생각한다. 특히 개발의 영역은 하나를 수정하면 수많은 경우의 수가 생기는 워낙에 복잡해지는 분야이기 때문에, 작은 것부터 차근차근 해나가자는 이야기가 좋았다. 스타트 스몰. 그러나 핵심을 생각하는. 대충 넘기지 않는.

 

 

 

<구상>

: 강의자의 경험을 바탕으로, 왜 생활코딩이라는 사이트를 만들게 되었는지 이야기한다. 일반인을 위한 프로그래밍 수업이되 언제 어디서든 가능한 것을 만드려고 했다. 블로그는 최신순 정렬이기 때문에 뉴스나 일기에는 맞지만 강의에는 적합하지 않아서 사이트를 만들게 되었다고 한다. 수업의 최종 목표는 생활코딩과 같은 사이트를 하나 만드는 것이다.

 

 

 

<기획>

: UI 모델링(사용자가 시스템을 제어하는 조작장치를, 사용자 입장에서 동작하는 기능을 가상으로 만들어보는것) 을 기획에서 가장 먼저하고 그 후에 다른 작업에 들어간다.

 

 

유용한 도구로 Pencil이라는 무료 아이디어 모델링 도구를 추천하였다. 네이티브 위젯과 같은 템플릿이 여러가지 제공되므로 사이트를 만들때 미리 그림을 그려보기에 좋은 도구다.

 

Balsamiq는 손으로 드로잉 한듯한 느낌을 주는 모델링 도구다.

 

그리고 역시 기획자들이 가장 많이 쓰는 도구는 파워포인트이다.

 

자신에게 맞는 도구를 선택해서 사이트의 전체적인 화면을 모델링해보면 되겠다.

 

 

 

<인터넷과 웹의 역사>

: 인터넷과 웹은 같은 개념이 아니다. 인터넷 안에 웹, FPT, 이메일 등이 포함되어 있다. 1960년대 인터넷이 등장하고, 1990년대 웹이 등장한다. 인터넷은 네트워크, 웹은 그 네트워크를 이용하는 기술이다. 팀버너스리가 유럽 입자물리연구소에서 정보를 주고받기 편한 웹브라우저와 웹서버를 개발하고, 무료로 세계에 공유하였다. 웹브라우저를 만들고, 웹서버와 공유하기 위한 HTTP 통신규약과 HTML언어를 개발하였다. 인터넷과 웹의 역사를 통해 알아야할 핵심은, 아무리 복잡한 웹이라고 해도 결국엔 웹브라우저와 웹서버의 관계속에서 일어난다는 것이다. 그리고 그 관계를 원활하게 동작하게 하는 일이 앞으로 학습할 HTML언어 라는 것이다.

 

 

 

<서버와 클라이언트>

: 웹은 서버와 클라이언트라는 체계안에서 동작한다. 클라이언트(웹브라우저&고객)에서 서버(웹서버&서비스하는자)에 웹페이지에 관한 정보를 요청하면, 서버는 하드디스크에 저장된 웹페이지를 클라이언트에 응답한다. 서버컴퓨터는 일반 컴퓨터보다 부품의 안정성이 좋지만 메카닉은 일반 컴퓨터와 동일하다. 그러므로 학습하는 단계에 한해서는 1대의 컴퓨터에서 웹브라우저와 웹서버를 둘다 설치하여 같은 컴퓨터에서 통신하여 사용해도 된다. 웹서버의 종류로는 Apache(오픈소스), Nginx(오픈소스), IIS(마이크로소프트)등이 있다. 아파치는 웹의 등장과 함께 시작한 웹서버로서 가장 유명하다. 아파치를 직접 설치하는 것은 초보자에게 힘든일이기 때문에, bitnami라는 소프트웨어를 설치하면 Apache, PHP, MySQL을 한번에 간편하게 설치할 수 있다.

 

 

 

<웹서버 설치>

 

phpMyAdmin 컴포넌트만 설치하면 된다. 설치경로와 비밀번호를 기억하자.

 

브라우저에서 localhost/index.html (맥은 localhost:8080/index.html)로 접속해서 화면이 나오면 설치가 성공한 것이다.

 

index.html파일이 저장된 기본 경로는 C:\Bitnami\wampstack-7.4.12-0\apache2\htdocs 이다.

일반적으로 Document Root라고 부르는 이 경로 안에 html문서를 저장하면 웹브라우저에서 접속이 가능하게 된다.

실습으로, 저 경로에 메모장을 이용해서 새로운 html파일을 저장해본다. (파일 형식은 모든파일, 인코딩은 UTF-8로 한다.)

http://localhost/새로운파일이름.html을 웹브라우저 주소창에 넣으면 결과를 볼 수 있다.

 

 

 

<서버 제어>

: Apache, PHP, MySQL를 통합적으로 제어하려면 Bitnami가 설치된 경로에 manager-windows(맥은manager-osx) 파일을 실행하면 매니저가 뜬다. Manage Servers탭에서 서버를 스타트, 스탑, 리스타트, 컨피규어할 수 있다. 컨피규어는 서버에서 일어나는 일을 로그로 볼 수 있다.

 

 

 

<프로그래밍 언어>

: 프로그래밍 언어는 컴퓨터와 사람간에 소통할 수 있는 약속이다. 프로그래밍 언어를 아는 사람은 그 언어를 이해할 수 있고, 컴퓨터도 이해할 수 있는 언어인 것이다. 시작에 불과한 건축에서의 설계도에 비해, 코드는 설계와 동시에 결과물이다.

 

 

 

 

어렵게만 느껴졌던 프로그래밍의 개념을 10강을 통해 어렴풋이나마 알게 되었다. 이 강의에서 좋은 점은, 서두르지 않고 차근차근 당장 알아야할 정보만 알려준다는 것이다. 그리고 내가 무엇을 하려고 하는지, 무엇을 하고 있는지 알 수 있게 해준다. 오늘도 뭔가 해낸 느낌을 주는 좋은 취미생활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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