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웹, 게임 제작

Contstuct3_무료 게임 개발엔진 1_소개, 공부방법

by startSmall 2020. 11. 23.

게임을 만드는 일은 아무리 간단한 게임이라고 할지라도 과정마다 할 일이 많고, 결과물은 많은 과정을 거쳐서에야 확인할 수 있다.

만드는 과정에서 수정사항과 결과물을 빠르게 볼 수 있는 툴을 찾던 중에 컨스트럭트3 이라는 엔진을 알게 되었다.

어떤점이 마음에 들었는지와 어떻게 공부해야할지 써보겠다.

 

 

컨스트럭트3

 

 

 

 

 

<컨스트럭트3 엔진이 마음에 들었던 이유>

1.코딩 몰라도 되지만 알면 써먹을 수 있다.

기본적으로 이미 만들어진 템플릿을 블럭 방식으로 조립하기 때문에 코딩이 필요하지 않지만, 툴에 익숙해지면 나중에 자바스크립트를 직접 작성해서 적용시킬 수도 있다는 점이 매력적으로 다가왔다.

 

 

2.무설치, 오프라인작업 가능, 자동 업데이트 및 버전 롤백 가능

설치나 버전에 의한 충돌 등의 스트레스가 없이, 그냥 브라우저에서 접속만 하면 작업환경이 구축되니 노트북이나 핸드폰만 있어도 언제 어디서나 게임을 만들 수 있다.

 

 

3.HTML게임에 특화되어 있다

이건 개인적인 부분이긴하지만, HTML에 관심이 있어 관련된 게임을 만들어 보고 싶었는데 지식이 전무하다시피 해서 접할 기회가 없었다. 초반에는 블럭코딩으로 개념을 익혀야 겠지만, 나중에는 전체 게임을 자바스크립트를 통해 직접만들고 싶은 욕심이 있다. HTML게임이 어떻게 동작하는지 알 수 있다면, 할 수 있는 일이 더 많아질 것이다.

 

 

4.무료버전에서 제공하는 기능만으로도 간단한 게임은 만들 수 있겠다.

이것 또한 개인적인 부분이지만, 나는 게임을 만드는 것에 있어서 가장 중요한 것이 '표현이 잘 되었는가' 라는 점이다. 그래서 아주 작은 게임일지라도 표현을 한번 잘 해보고 싶다. 컨스트럭트 엔진은 템플릿이라는 제한된 초기기능과, 아직 알려지지 않은 엔진이라서 질문할 곳도 거의 없다. 결과적으로, 기획과 아트적으로 어떻게 제한된 기능안에서 표현할 것인가를 스스로 생각하고 고민해야 한다는 점이 마음에 들었다. 기능구현에 상대적으로 다른 엔진보다 적은 시간이 들기 때문에, 자연스럽게 나머지 시간을 기획이나 아트 부분에서 표현방법을 찾아낼 수 있을것이다.

 

 

5.멀티플랫폼을 지원한다.

웹 (HTML5)

Android

iOS (Cordova를 통해)

데스크톱 앱 (NW.js를 통해)

Windows UWP (유니버설 Windows 플랫폼)

각 플랫폼에는 내보내기의 작동 방식을 안내하고, 내보내기 관련 설정을 다루는 자습서가 함께 제공된다. (경우에 따라 앱 스토어에 업로드를 허용하는 개발자 결재 또는 아직 서버가없는 경우 웹 콘텐츠 호스팅에 대한 수수료가 포함될 수 있다.) 자세히 읽어보진 않았지만 출시 요건에 맞는 빌드를 추출하고 광고를 삽입하는 것도 간편해 보여서 그에 대한 스트레스가 적어질 것으로 기대한다.

 

 

+유튜브에 컨스트럭트를 검색하면 엔진으로 만든 게임 소개 영상을 볼 수 있다.

+itch.io 에서 컨스트럭트로 만든 게임들 분류를 볼 수 있다.

 

 

 

 

 

 

 

 

<어떻게 공부할지>

컨스트럭트3 사이트 홈에 가보면 여러가지 메뉴가 있다.

그 중에서 순차적으로 읽어보면 좋을만한 5가지 링크를 공유한다.

(크롬 브라우저를 사용한다면 여백을 우클릭 - 한국어로 보기가 가능하지만, 크롬 번역이 특정용어를 이상하게 번역 하므로 가이드의 내용을 이해한 후에는 영어로 보기를 추천한다.)

 

 

1.시작페이지 

첫번째는 컨스트럭트3 엔진으로 만드는 게임의 예시를 가볍게 볼 수 있는 '시작페이지'다. 여기서 데모게임을 실행하거나 바로 프로젝트를 열어서 살펴볼 수 있다. 기능에 대한 템플릿과 예제들도 있으므로 가볍게 살펴보기 좋다.

 

 

 

 

 

2.초보자 가이드(고스트 슈터&추상 플랫포머 튜토리얼)

컨스트럭트3으로 하나의 게임을 만들어 볼 수 있기 때문에, 인터페이스와 만드는 방식을 익히기에 좋다.

 

 

 

 

 

 

 

3.초보자를 위한 다음단계 

데모게임과 예제, 템플릿들을 어떤 방식으로 만들었는지 간략하게 알려주고, 인스턴스 변수 사용에 대한 예 같은 부분도 볼 수 있다.

 

 

 

 

 

4.공식 메뉴얼

컨스트럭트3 엔진을 사용하는 방법부터, 인터페이스, 각 항목에 대한 개념들을 볼 수 있다. 단번에 이해하긴 어렵지만 한번 쓱 훑어보면 좋을 내용들이다.

 

 

 

 

 

5.튜토리얼 페이지

여러개의 튜토리얼이 있는데, 비기너 레벨부터 차근차근 해보면 좋을 듯 하다.

기본적으로 한국어로 설정된 언어를 영어로 변경해야 많은 튜토리얼이 뜬다.

 

 

 

 

 

 

 

 

 

 

 

다음 포스팅에서는 컨스트럭트3 엔진의 기본 사용법에 대해 써보겠다.

 

댓글